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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까지 중국을 과소평가 할 것인가? ,중국의 리튬 대체 전기차 배터리 글로벌 경쟁에서의 위치 (LFP/나트륨 이온 배터리)

by 두디스(Dodis) 2024.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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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전기차(EV)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의 존재감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1등 배터리 제조사 중국 CATL은 LFP배터리와 같이 리튬 대체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국의 대체 배터리 기술, 특히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발전 상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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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대체 배터리 전략: LFP와 나트륨이온 배터리

현재 전기차에 사용되는 주요 배터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철과 인산염을 포함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니켈, 망간, 코발트를 포함하는 NMC 배터리입니다. 이 중 LFP 배터리는 글로벌 OEM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는 안전성과 경제성 때문입니다. LFP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충전 안전성이 높고 니켈과 코발트를 사용하지 않아 비용 면에서 유리합니다. 또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중금속 이슈)하는 장점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LFP 배터리가 주도권을 잡고 있는 가운데, 중국 기업들은 나트륨이온 배터리와 같은 새로운 대체 배터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리튬 대신 나트륨을 사용하며, 이는 리튬보다 저렴하고 풍부한 원소이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하고 공급망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나트륨이온 배터리: 차세대 경쟁의 핵심

2021년, 세계 최대 배터리 제조사인 CATL은 첫 번째 나트륨이온 배터리를 발표하며 시장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저온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원자재의 풍부한 공급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나트륨이온 배터리는 소형 전기차, 전기 삼륜차, 스쿠터 등 저속 이동 수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분야에서 이상적인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중국의 나트륨이온 배터리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BYD와 CATL 같은 대형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나트륨이온 배터리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새로운 공장 설립과 생산 라인 확장 등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중국은 나트륨 이온 배터리 상용화에 있어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ATL은 나트륨 이온 배터리가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체리의 모델에 사용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수많은 피드백을 통해 나트륨 이온 배터리의 상용성과 기술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는 잠재력이 무서운 것이지요. LFP처럼.. LFP도 처음에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글로벌 대체 배터리 경쟁 속 중국의 위치

중국은 리튬 대체 배터리 기술 개발에 있어서 독보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관련 특허 출원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이온 배터리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이온, 아연 공기 배터리 등 다양한 대체 기술의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리튬보다 더 풍부하고 덜 유독한 원자재를 사용하여 지질학적 및 지정학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의 배터리 규제와 같은 국제적 환경 규제 또한 중국 기업들이 배터리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생산을 추구하도록 자극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이온 배터리와 같은 대체 배터리는 이러한 규제에 부합하는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결론: 중국의 강력한 경쟁력

중국은 리튬 대체 배터리 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의 높은 안전성과 경제성, 나트륨이온 배터리의 비용 절감 및 저온 성능 등은 중국이 대체 배터리 기술 경쟁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게 합니다. 앞으로도 중국은 지속 가능한 배터리 기술을 선도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